* 취업핵심분석자료 인쇄 정책에 따라 전공/직무/산업 핵심분석 자료는 구매 시 열람만 가능하며, 인쇄는 불가합니다.
[전공핵심분석] 광고/마케팅
01. 광고/마케팅 ----------------------------------------------------- 06
Q1. 마케팅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2. 4P 믹스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3. 켄타로우스 시대라 불리는 요즘 고객화, 커뮤니티, 채널, 경쟁 가치, 선택도구라는 5C가 경영의 핵심 요소이다. 5C의 요소별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해보세요.
Q4. 상품 기획 과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5. DB마케팅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6. 알파벳 한 글자 마케팅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7. 아트 마케팅(art marketing)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8. PPL광고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9. 기업 광고의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10. 인터넷 광고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11. STP 전략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12. 전략적 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 : SBU)에 대해 설명하고 특징에 대해서 나열하세요.
Q13. 파트너관계관리(partner relationship management : PRM)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14. 마케팅 정보시스템(marketing information system : MIS)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15. 고객 충성심(loyalty)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16.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 CLV) 계산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17. 고객관계마케팅(CRM)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18. 틈새시장 마케팅(niche marketing)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Q19. 풀뿌리 마케팅(grassroots marketing)을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세요.
Q20. 상표자산의 중요한 구성요소들을 나열하고 그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21. 세분시장이 효과적이기 위해 가져야 하는 조건들을 설명해보세요.
Q22.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PLC)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23. 편의품(convenience goods), 선매품(shopping goods), 전문품(specialty goods)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24. 가격차별화의 개념과 조건,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25. 가격 결정 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3C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26. 마케팅 경로(marketing channel)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27. 푸쉬 전략(push strategy)과 풀 전략(pull strategy)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28. 전속적 유통경로(exclusive distribution)와 선택적 유통경로(selective distribution)를 설명해보세요.
Q2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을 정의하고, 이의 역할에 대해서 소비자의 입장과 기업의 입장에서 설명해보세요.
Q30. 마케팅 믹스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31. 스웨그 마케팅(swag marketing)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32.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33. 뉴로마케팅(neuro marketing)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34. 로스 리더 마케팅(loss leader marketing)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35. 레트로 마케팅(retro marketing)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37. 마케팅 마이오피아(marketing myopia)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38. 광고의 유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39. 플래그십 마케팅(flagship marketing)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Q40. 프리마케팅(free marketing)에 대해 설명해보세요.